홈으로
 홈으로  사이트맵  이메일  English
> 성지 > 성지 검색
 

두승산

 성지소개  성지갤러리  찾아가는 길

▣ 성지명 : 두승산

▣ 위치

    정읍시 소성면 만수리, 덕천면 상학리와 고부면 남복리의 경계에 있는 산.

▣ 지명의 유래와 역사

두승산은 부안의 변산(邊山), 고창의 방장산(方丈山)과 함께 삼신산(三神山)이라고 부르고 있는 이름 있는 산이다.
높이가 442m이며 옛날부터 도순산(都順山) 또는 영주산(瀛洲山)이라고 불렀으며 고부면에 있고 정읍에서 서쪽으로 10km 지점에 있다.
영주지(瀛洲誌)(고부군지)에「山有九峯 其最高峯 有石斗石升故名之以此」라 하였으니 두승산에 아홉 봉우리가 있다는 것인데 봉우리의 이름은 기록에 없다.
동쪽으로는 덕천면으로 망제봉이 있고, 북쪽 기슭으로는 천태산이 솟아 있어 이평면과 영원면이 있고, 서쪽에는 고부면이 있으며, 남쪽에는 소성면이 있어 이 산 주위에 다섯 개 지역이 있는 셈이다.
남으로 방장산이 보이며 노령이 멀리 있고, 북에는 금만평야가 한 눈에 들어오며, 서쪽으로 변산의 칠산 바다의 수평선이 눈앞에 오르고, 동으로 정읍의 시가가 내리보이며 내장 입암의 봉우리들이 병풍처럼 둘려 있다.

▣ 성적(聖蹟)-성지 관련 행적

 관련 <전경> 구절

행록 1-2. 이곳은 예로부터 봉래산(蓬萊山)・영주산(瀛洲山)・일명 신선봉(一名 神仙峰) 방장산(方丈山)의 세 산이 삼신산(三神山)으로 불리워 오던 곳이로다.

행록 1-3. 방장산(方丈山)으로부터 내려오는 산줄기에 망제봉(望帝峰)과 영주산(瀛洲山)이 우뚝 솟으니 그 뒷기슭과 함께 선인포전(仙人布氈)을 이룩하고 있도다. 망제봉(望帝峰)의 산줄기가 기복연면하여 시루산을 이룩하였도다.

행록 1-24. 고부지방의 유생들이 을미(乙未)년 봄에 세상의 평정을 축하하는 뜻으로 두승산(斗升山)에서 시회(詩會)를 열었을 때 상제께서 이에 참여하시니라. 이때 한 노인이 상제를 조용한 곳으로 청하여 모셔가더니 작은 책 한 권을 전하거늘 그 책을 통독하셨도다.


이전글 동곡약방 2008-11-14
다음글 등판재 2008-11-14
 목록보기  프린트
 
 Top
 영농법인 아그로상생  대순회보  이메일서비스
 산하기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