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홈으로  사이트맵  이메일  English
> 성지 > 성지 검색
 

대흥리

 성지소개  성지갤러리  찾아가는 길

▣ 성지명 : 대흥리(大興里)

▣ 위치

 현재 : 전라북도 정읍시 입암면 접지리 접지동부마을(대흥마을)
 상제님 재세시 : 정읍군 서일면 대흥마을

▣ 지명의 유래와 역사

대흥리는 본래 정읍군 서일면 지역이다. 1789년에 작성된 <호구총수>에 정읍군 서일면 대흥촌리라는 이름으로 나와 있어서 역사가 오래된 마을임을 알 수 있다. 그런데 1912년에 작성된 <지방행정구역일람>에는 정읍군 서일면에 대흥(촌)리가 빠져 있는 것으로 보아 마을이 쇠락해 졌음을 짐작할 수 있으며 1914년 행정구역 개편 때에는 입암면 접지리에 편입되었다.
그러나 상제님 재세시 이곳에 머무시던 상제님을 뵙고자 많은 사람들이 모여 들기도 했으며 1911년 이후 대흥리 출신의 종도 차경석이 본격적으로 종교활동을 전개하면서 많은 교인들을 모여들어 마을이 크게 번성하게 됐다. 1922년경에는 궁궐같은 큰 건물들이 많이 세워지기도 했다.
마을 앞으로 호남고속도로와 국도 1호선이 지나고, 뒤로는 호남선 철도가 다니면서 접지동부마을(역전촌)까지 마을의 영역이 넓어졌다. 그 뒤 일제의 보천교 단속으로 교인들이 흩어지면서 마을은 다시 쇠락해지게 되었다. 현재는 정읍시 입암면 접지리 접지동부마을이라 부르고 있다.

▣ 성적(聖蹟)-성지 관련 행적

 관련 <전경> 구절

행록 5-37. 치상 후에 형렬과 경석은 상제의 부친을 모시고 객망리에 가서 모친을 조문하고 다시 정읍 대흥리에 가서 상제께서 간수하신 현무경(玄武經)을 옮겨 썼도다.

교운 1-27. 상제께서 동짓달 스무 여드렛날 정읍 대흥리 차 경석의 집에 이르셔서 포정소(布政所)를 정하고 공사를 행하셨도다.

교운 2-16. 도주께서 기미년 九월에 들어서서 정읍 대흥리 차 경석(井邑大興里車京石)의 보천교 본부에 둔(遁)궤를 가져다 둔것을 확인하시고 그것을 재실로 옮기고자 하셨도다.

교운 2-17. 조 용의(趙鏞懿)와 권 태로(權泰魯)・권 영문(權寧文)・이 정두(李正斗)・김 사일(金士一)・박 붕래외 두명이 대흥리로 가니라. 이들이 보천교 본부에 당도하니 九월 四일 새벽 한시경이 되니라. 본부의 사람들이 모두 깊이 잠이 든 때인지라. 그들이 한방에 들어가 병풍으로 가리워 놓은 둔궤와 약장을 찾아가지고 나왔으나 약장만은 도중에 놓고 왔기에 옮겨지지 못하였도다.

예시 52. 또 어느날 상제께서 종이에 철도선을 그리고 북쪽에 점을 찍어 정읍(井邑)이라 쓰고, 남쪽에 찍은 점을 사거리라 쓰고, 가운데에 점을 찍으려다가 몇번이나 망설이더니 대흥리로 떠나실 때에 그 점을 치시고「이 점이 되는 때에 세상일이 다 되느니라」고 말씀하셨도다.


이전글 달천리 2008-11-14
다음글 덕천사거리 2008-11-14
 목록보기  프린트
 
 Top
 영농법인 아그로상생  대순회보  이메일서비스
 산하기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