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홈으로  사이트맵  이메일  English
> 성지 > 성지 검색
 

달천리

 성지소개  성지갤러리  찾아가는 길

▣ 성지명 : 달천리

▣ 위치

 현재 : 정읍시 덕천면 달천리
 상제님 재세시 : 고부군 달천면 지역

▣ 지명의 유래와 역사

달천리는 본래 고부군 달천면(達川里) 구역인데, 1914년 행정구역 개편 때에 야리(野里), 용두리(龍頭里), 영달리(永達里), 산우리(山隅里)와 우일면(雨日面) 야리(野里)각 일부와 우덕면(優德面) 제우리(祭隅里)를 병합하여 중심 마을 이름을 따서 달천리라 하고 정읍군 덕천면에 편입하였다.

▣ 성적(聖蹟)-성지 관련 행적

 상제님 행적

달천리라는 지명은 1914년에 만들어진 지명이다. <전경> 행록 1장 35절에는 “객망리 앞 달천리”라는 구절이 있는데 객망리는 1914년 행정구역 개편 이전의 상제님 재세시에 사용되었던 지명으로 당시의 우덕면에 속한 구역이다. 달천리는 상제님께서 화천하신 이후 행정구역 개편으로 우덕면과 달천면이 병합되면서 만들어진 덕천면의 한 구역이다. 따라서 “객망리 앞 달천리”는 지명의 사용연대가 혼용되었음을 알 수 있다.

 관련 <전경> 구절

행록 1-35. 이날 밤에 객망리 앞 달천리에 별안간 우뢰같은 요란한 소리가 나자 오 동팔(吳東八)의 집이 무너졌도다. 다행히 사람은 다치지 않았느니라. 그후 얼마 지나 그가 무너진 집의 재목을 모아가지고 집을 세우기를 여러번 되풀이 하였으되 그때마다 집이 무너지는도다. 그는 부득히 술집을 거두고 움막을 치고 농사로 업을 바꿨느니라. 농사로 살아오던 어느날에 면이 없는 사람이 와서 움막살이의 참상을 보고 손수 집을 한나절만에 세우고 흔적없이 그대로 돌아가는지라. 사람들은 수십일 걸릴 일을 하루도 못 되게 완성한 것에 크게 놀랐도다. 사람들은 이것이 상제께서 측은히 여기사 신장을 보내신 덕이라 믿고 더욱 상제를 좇는도다.


이전글 노송정 2008-11-14
다음글 대흥리 2008-11-14
 목록보기  프린트
 
 Top
 영농법인 아그로상생  대순회보  이메일서비스
 산하기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