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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망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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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지명 : 객망리

▣ 위치

현재 : 전라북도 정읍시 덕천면 신월리 신송 마을
상제님 재세시 : 전라북도 고부군 우덕면 객망리(신기리)

▣ 지명의 유래와 역사

상제님께서 강세하신 마을은 당시 손바래기 또는 객망리라 불렀으며 행정명으로는 전라북도 고부군 우덕면 신기리였다. 객망리는 상제님께서 강세하시기 이전에는 선망리(仙望里)라 부르고 강세하신 후에는 객망리(客望里)라 부르더니 화천 하신 후에는 신월리 새터(신기)라 했고, 현재는 신월리(新月里) 신송(新松) 마을이라 부르고 있다.
상제님께서 강세하신 고부군 우덕면 지역은 1914년 행정구역 개편 때에 이웃하는 달천면과 병합되어 덕천면으로 명칭이 바뀌었다. 손바래기(객망리, 신기리)는 우덕면에 속한 마을이었는데 달천면 송산리와 병합하여 신송이라 하였다. 손바래기라는 마을의 이름은 본래 마을 옆에 솟은 시루산에 선인독서혈이 있다하여 신선(神仙)이 오기를 바라는 의미로 선(仙)바래기 즉 선망리(仙望里)였다가 손바래기로 변한 것으로 보여진다.

▣ 성적(聖蹟)-성지 관련 행적

    상제님 행적

상제님께서 강세하신 객망리의 주변으로는 예로부터 삼신산(三神山)으로 불리워 오던 봉래산(蓬萊山 ; 현 변산), 영주산(瀛洲山 ; 현 두승산), 방장산(方丈山)의 세 산이 둘러 있다. 그 가운데 방장산으로부터 내려오는 한 줄기인 망제봉(望帝峰)이 또다시 기복연면하여 시루산(甑山)을 이루었고 이 시루산의 동쪽들에 객망리가 위치해 있다.

삼신산의 기운을 좇아 하느님을 기다리는 망제봉(望帝峰 - 望 : 바라다, 기다리다 / 帝 : 하느님)을 통하여 시루산(甑山)의 이치로 상제님께서 강세하셨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지명은 『전경』에 「상제께서 九천에 계시자 신성·불·보살 등이 상제가 아니면 혼란에 빠진 천지를 바로잡을 수 없다고 호소하므로 …… 신미년에 스스로 세상에 내리기로 정하셨도다 (예시 1절)」과 합일되는 내용이라 볼 수 있다.
또한 강세하신 마을의 이름도 손님을 간절히 기다린다는(客;손님, 望;바라다 기다리다) 뜻으로 해석할 수 있으며 그 주위의 지명도 역시 예사롭지 않다.
「이 시루산 동쪽 들에 객망리(客望里)가 있고 그 산 남쪽으로 뻗은 등(燈)판재 너머로 연촌(硯村)·강동(講洞)·배장골(拜將谷)·시목동(枾木洞)·유왕골(留王谷)·필동(筆洞) 등이 있으며 그 앞들이 기름들(油野)이오. 그리고 이 들의 북쪽에 있는 산줄기가 뻗친 앞들에 덕천 사거리(德川四街里) 마을이 있고 여기서 이평(梨坪)에 이르는 고갯길을 넘으면 부정리(扶鼎里)가 있고 그 옆 골짜기가 쪽박골이로다.(행록 1장 4절)」에서 보듯이 어두운 세상을 비춰 주는 등(燈)판재라든가 「선비는 항상 지필묵(紙筆墨)을 지녀야 하나니라. (교법 2장 27절)」라는 말씀이 연상되는 연촌, 강동, 필동 그리고 장군들이 절을 하는 배장골, 왕이 머무는 유왕골이 있으며 그 앞에는 세상 사람들을 먹일 기름진 들이 있다.
그 기름들 앞에는 덕이 사방으로 펼쳐지는 덕천 사거리가 있으며 고개 너머로는 상제님의 뒤를 이어 종통을 계승하신 도주님(鼎山)을 나타내는 부정리, 도전님을 나타내는 쪽박골이 있다. 이처럼 상제님의 강세지에는 상제님과 도주님, 도전님으로 이어지는 종통의 맥이 암시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상제님께서는 이곳에서 유년시절을 보내시고 전국을 주유(1897-1900)하신 후 돌아오시어 시루산에서 공부를 하셨다. 공부를 하시다가 우시기도 하고, 어느 날은 호둔(虎遁)을 하시기도 하고, 진법주(眞法呪)를 외우고 오방신장(五方神將)과 48장, 28장 공사를 보시기도 하셨다.
또한 신축년(1901)에는 본댁 선대 교지의 옥새 부분과 엽전을 비단에 싸서 한쪽에 끈을 달아 손에 들고 목에 붉은 베를 매고 소리를 내어 시루산을 오르내리면서 도통줄이 나온다고 외치셨다.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시루산과 객망리 일대는 도의 연원(淵源)을 암시하고 있으며, 선천의 상극세상을 후천의 상생세상으로 바꾸는 대순진리가 시작되는 곳임을 알 수 있다.

    관련 <전경> 구절

행록 1-4. 이 시루산 동쪽 들에 객망리(客望里)가 있고 그 산 남쪽으로 뻗은 등(燈)판재 너머로 연촌(硯村)・강동(講洞)・배장골(拜將谷)・시목동(柿木洞)・유왕골(留王谷)・필동(筆洞) 등이 있으며 그 앞들이 기름들(沺野)이오. 그리고 이 들의 북쪽에 있는 산줄기가 뻗친 앞들에 덕천 사거리(德川四街里) 마을이 있고 여기서 이평(梨坪)에 이르는 고갯길을 넘으면 부정리(扶鼎里)가 있고 그 옆 골짜기가 쪽박골이로다.

행록 1-5. 객망리에 강씨 종가인 진창 어른부터 六대에 이르렀을 때 상제께서 탄강하셨으니, 상제의 성은 강(姜)씨이오. 존휘는 일순(一淳)이고 자함은 사옥(士玉)이시고 존호는 증산(甑山)이시니라. 때는 신미(辛未)년 九월 十九일인 즉 이조 고종(李朝高宗) 八년이며 단기로서는 四千二百四년이고 서기로는 一千八百七十一년 十一월 一일이로다.

행록 1-6. 그리고 그 탄강하신 마을을 손바래기라고 부르며 당시에 전라북도 고부군 우덕면 객망리(全羅北道古阜郡優德面客望里)라고 부르더니 지금은 정읍군 덕천면 신월리(井邑郡德川面新月里) 새터로 고쳐 부르도다.

행록 1-7. 객망리는 상제께서 탄강하시기 이전에는 선망리(仙望里)라 하더니 후에는 객망리라 하고 상제께서 화천(化天)하신 뒤로는 신월리(新月里)로 고쳐 부르고 오늘에 이르도다.

행록 2-7. 상제께서 삼년 동안 주유하신 끝에 경자(庚子)년에 고향인 객망리에 돌아오셔서 시루산 조모님의 묘를 면례하시니 이 때 류 서구(柳瑞九)가 지사(地師)로서 상제를 보좌하였도다. 이후에 상제께서 항상 시루산 상봉에서 머리를 푸시고 공부를 하셨도다. 그러던 어느날 호둔하고 앉아 계셨을 때 마침 나뭇군들이 지나가다가 이것을 보고 기겁하여 상제의 부친께 아뢰는지라. 부친께서도 당황하여 시루봉에 오르니 범은 보이지 않고 상제께서 태연자약하게 앉아서 공부하고 계시는 것만이 보였도다.

행록 2-8. 상제께서는 객망리 시루봉에서 공부하시다가 밤이 되면 간간이 유 덕안의 집에 내려가셔서 쥐눈이콩 한 줌을 얻어 냉수와 함께 잡수시곤 하셨도다. 상제께서 덕안의 아들 칠룡(七龍)을 바라보시고「네가 나에게 살려달라고 애걸하는구나」고 말씀하셨느니라.
상제께서 시루봉에 오르시면 산천이 크게 울리도록 소리를 지르셨도다. 이 소리에 마을 사람들은 남녀 노소를 막론하고 두려워 문 밖으로 나오지 못하였도다.

행록 5-33. 경석으로 하여금 양지에「전라도 고부군 우덕면 객망리 강 일순 호남 서신 사명(全羅道古阜郡優德面客望里 姜一淳湖南西神司命)」이라 쓰게 하고 그것을 불사르게 하시니라. 이 때에 신 원일이 상제께「천하를 속히 평정하시기 바라나이다」고 아뢰니 상제께서「내가 천하사를 도모하고자 지금 떠나려하노라」하셨도다.

교법 3-19. 상제께서 일찍 손바래기 시루산에서 호둔을 보시고 범의 성질이 너무 사나와 사람을 잘 해친다 하기에 그 성질을 알아보시니라. 「사람이 전부 돼지같은 짐승으로 보이니 범을 그대로 두었다가는 사람들이 그 피해를 심하게 입을 것이므로 종자를 전할 만큼 남겨두고 번성치 못하게 하였노라」고 종도들에게 이르셨도다.

예시 2. 상제께서 대순하시다가 선망리의 한 여인이 근친하러 갔을 때 그 여인의 몸을 하늘의 불덩어리로 덮고 이상한 향기와 맑은 기운이 가득히 찬 방에서 신미년 九월 十九일에 광구 천하하기 위해 강세하실 것이 예시되었느니라.

예시 64. 상제께서 객망리 본댁에 돌아와 계실 때에 가족들에게 매사 불대 자연래(每事不待自然來)라고 이르시고 성회(聖會 석환 생가 조부)의 집에 가셔서 영택(永澤석환의
부친)에게「장차 나를 대신하여 가사를 돌보라. 고목에 꽃이 피리라」고 이르시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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