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홈으로  사이트맵  이메일  English
> 성지 > 성지 검색
 

관묘

 성지소개  성지갤러리  찾아가는 길

◈ 성지명 : 관묘(전주)

▣ 위치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동서학동 남고산성 내


▣ 지명의 유래와 역사

관성묘는 동서학동 뒤 남고산 입구에서 곧바로 올라가면 찾을 수 있다. 1959년에 하계호가 발행한 <주해명성경> 부록에 의하면, 1884년에 남고산성별장 이신문의 꿈에 관성이 현몽하여 관찰사와 상의하여 사당을 지으라 명하였고 또 관찰사 김성금의 꿈에도 나타나 엄히 명하였으므로, 그해 남고산성에 사당을 지었다고 한다.

* 관성묘 설명글

이 사당은
(삼국지)로 우리에게 낯익은 관우 장군을 무신(武神)으로 받들어 제사 지내는 곳으로, 주왕묘(周王廟) 또는 관제묘(關帝廟) 라고도 부른다. 우리 나라에서 남묘에 관우를 조각한 신상을 안치한 데서 비롯된다. 전주의 관성묘는 고종 32(1895) 전라도 관찰사 김성근과 남고산성을 책임지던 무관 이신문이 제안하여 각 지역 유지의 도움을 받아 건립했다. 사당 안에는 관우의 상이 있고, 그 양쪽 벽에는 <삼국지연의>의 내용을 그린 벽화가 있다. 관우의 신성을 믿는 사람들은 매년 초 이곳을 찾아 한 해의 행운을 점치기도 한다.


▣ 관련 <전경> 구절

행록 4-11. 상제께서 전주 김 준찬(金俊賛)의 집에 가셔서 김 덕찬(金德賛)ㆍ김 준찬(金俊賛)ㆍ김 낙범(金落範)들과 좌석을 함께 하시다가 가라사대「근자에 관묘(關廟)에 치성이 있느냐」고 하시기에 낙범이 있음을 아뢰었도다. 이에 상제께서 종도들에게「그 신명이 이 지방에 있지 않고 멀리 서양(西洋)에 가서 대란을 일으키고 있나니라」고 알리셨도다.


이전글 백운정 2011-03-31
다음글 좁은목 2011-04-01
 목록보기  프린트
 
 Top
 영농법인 아그로상생  대순회보  이메일서비스
 산하기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