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홈으로  사이트맵  이메일  English
> 성지 > 성지 검색
 

이평

 성지소개  성지갤러리  찾아가는 길

▣ 성지명 : 이평

▣ 위치

 현재 : 전라북도 정읍시 이평면과 이평평야(배들평야)
 상제님 재세시 : 전라북도 고부군 답내면, 궁동면 지역

▣ 지명의 유래와 역사

이평면이라는 이름 역시 본래는 고부군 답내면과 궁동면 지역인데, 1914년 행정구역 개편 때에 두 면을 병합하고 마을이 위치한 평야(이평평야)의 이름을 따서 이평면이라 한데서 비롯한다.
이평평야는 답내면의 배들평야를 가리키는데 <동국여지승람>에도 그 이름이 있고 만석보는 이 평야에 물을 대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다.
배들평야, 즉 이평평야는 신태인평야, 화호평야와 바로 연결되는 곡창지대이다. 이평(梨坪)이라는 이름의 뜻은 "배꽃들판"이지만 본래의 지명과는 아무 관련이 없다. 본래의 지명은 우리말인 "배들"에서 유래했다. 상제님 강세지인 우덕면 객망리(현재 덕천면 신월리 신송마을) 앞을로 흐르는 정읍천과 태인천이 합해져 동진강을 이루는 자리에 만석보가 세워졌었는데 예전에는 이곳까지 물길 따라 배가 드나들었다고 해서, 배들이라 했다. 따라서 현재 사용하는 이평(梨坪)은 1914년 행정구역 개편 때에 배들의 의미를 꽃이름으로 잘못 파악해 만들어진 것이 지금까지 쓰여지고 있는 것이다.
이런 이유로 <전경>의 이평, 이평면은 상제님 재세시에는 없던 지명인 것이다.

▣ 성적(聖蹟)-성지 관련 행적

 관련 <전경> 구절


행록 1-4. 이 시루산 동쪽 들에 객망리(客望里)가 있고 그 산 남쪽으로 뻗은 등(燈)판재 너머로 연촌(硯村)ㆍ강동(講洞)ㆍ배장골(拜將谷)ㆍ시목동(柿木洞)ㆍ유왕골(留王谷)ㆍ필동(筆洞) 등이 있으며 그 앞들이 기름들(沺野)이오. 그리고 이 들의 북쪽에 있는 산줄기가 뻗친 앞들에 덕천 사거리(德川四街里) 마을이 있고 여기서 이평(梨坪)에 이르는 고갯길을 넘으면 부정리(扶鼎里)가 있고 그 옆 골짜기가 쪽박골이로다.

행록 1-9. 모친은 권(權)씨이며 성함은 양덕(良德)이니 이평면(梨坪面) 서산리(西山里)에 근친가서 계시던 어느날 꿈에 하늘이 남북으로 갈라지며 큰 불덩이가 몸을 덮으면서 천지가 밝아지는도다. 그 뒤에 태기가 있더니 열 석달만에 상제(上帝)께서 탄강 하셨도다.


이전글 유왕골 2008-11-17
다음글 입석리 2008-11-17
 목록보기  프린트
 
 Top
 영농법인 아그로상생  대순회보  이메일서비스
 산하기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