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홈으로  사이트맵  이메일  English
> 성지 > 성지 검색
 

서산리

 성지소개  성지갤러리  찾아가는 길

▣ 성지명 : 서산리

▣ 위치

 현재 : 전라북도 정읍시 이평면 팔선리 서산마을
 상제님 재세시 : 전라북도 고부군 답내면 서산리

▣ 지명의 유래와 역사

서산리는 상제님 모친이신 안동 권씨의 문중 사람들이 대대로 모여살던 곳으로 본래 고부군 답내면 서산리였다.
서산리는 1872년 지방지도에는 서산(書山)이라고 나와 있고, <구한국지방행정구역명칭일람>에는 서산당(書山堂)이라고 되어 있다.
<전경> 행록 1장 9절의 “이평면(梨坪面) 서산리(西山里)”라는 구절에서는 본래 서산리(書山里)가 왜 서산리(西山里)로 기록되었는지 정확히 알 수 가 없다.
이평면이라는 이름도 1914년 행정구역 개편 때에 새로 생겨난 지명이다. 본래 이 곳은 배들평야가 예전부터 유명한 곳으로 정읍천과 동진강이 만나 비옥한 농지를 이룬 땅이다. 그런데 배들평야를 한자로 옮겨 적으면서 배가 드나들던 평야라는 의미 대신 배꽃평야라는 뜻의 이평(梨坪)으로 잘못 기재해 지금까지 쓰여지고 있다. 따라서 이평(이평면)은 상제님 재세시엔 없던 지명이다.
고부군 답내면 서산리는 1914년 행정구역 개편 때에 정읍군 이평면 팔선리에 병합되어 팔선리 서산 마을이 됐다.
서산(書山) 마을은 조선시대에 그 이름을 서산(鼠山)이라 하였는데 1823년 순조(純祖) 때, 상제님 모친의 선조인 청하 권극중(靑霞 權克中)선생이 정착한 이후 사우(祠宇)를 세우고 서산(鼠山)을 서산(書山)으로 바꾸었다는 전설이 있다.

▣ 성적(聖蹟)-성지 관련 행적

 관련 <전경> 구절

행록 1-9. 모친은 권(權)씨이며 성함은 양덕(良德)이니 이평면(梨坪面) 서산리(西山里)에 근친가서 계시던 어느날 꿈에 하늘이 남북으로 갈라지며 큰 불덩이가 몸을 덮으면서 천지가 밝아지는도다. 그 뒤에 태기가 있더니 열 석달만에 상제(上帝)께서 탄강 하셨도다.


이전글 새울 2008-11-14
다음글 소퇴원 2008-11-17
 목록보기  프린트
 
 Top
 영농법인 아그로상생  대순회보  이메일서비스
 산하기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