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홈으로  사이트맵  이메일  English
> 성지 > 성지 검색
 

망제봉

 성지소개  성지갤러리  찾아가는 길

▣ 성지명 : 망제봉(望帝峰)

▣ 위치 

     전라북도 정읍시 농소동 지역

▣ 지명의 유래와 역사

망제봉의 유래는 이 지역에 사는 여산(礪山) 송씨문중의 송희(宋禧)라는 사람이 조선시대 태종임금과 동문수학(同門修學)한 사이로 즉위 전부터 막역지우(莫逆之友)였다. 그가 산에 올라가 임금이 오는 것을 바라본 곳이라는 뜻에서 망제봉이라고 했다고 한다.
또 병자호란 때 송인이 의병을 일으켜 출병하다가 청나라와 화의를 한 소식을 듣고 이 산에 올라가 명나라 방향을 바라보며 통곡을 하였다고 한다.

망제봉은 높이가 257m이며 두승산 동쪽에 솟은 산으로 고창의 방장산으로부터 내려온 산줄기가 두승산을 이루고 다시 동쪽으로 흘러 망제봉을 이룬 것이다. 그 산줄기는 북쪽으로 매봉을 지나 시루산을 이루고 있다.
망제봉은 옛날에는 영주봉(瀛州峰)이라 했다고 전해진다. <영주읍지>에 따르면 두승산의 옛 이름은 영주산으로 내용중에 “두승산에는 절이 망월사, 징계사(천곡사) 등이 있었다.”는 기록이 있는데 망제봉 동쪽 기슭에 옛 망월사지가 있고, 서쪽에 천곡사지 7층탑과 천곡약수가 있는 것으로 보아 예전에는 망제봉을 두승산의 일부로 본 것이라고 짐작케 한다.

▣ 성적(聖蹟)-성지 관련 행적

 관련 <전경> 구절

행록 1-3. 방장산(方丈山)으로부터 내려오는 산줄기에 망제봉(望帝峰)과 영주산(瀛洲山)이 우뚝 솟으니 그 뒷기슭과 함께 선인포전(仙人布氈)을 이룩하고 있도다. 망제봉(望帝峰)의 산줄기가 기복연면하여 시루산을 이룩하였도다.


이전글 마동 2008-11-14
다음글 문동산 2008-11-14
 목록보기  프린트
 
 Top
 영농법인 아그로상생  대순회보  이메일서비스
 산하기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