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홈으로  사이트맵  이메일  English
> 성지 > 성지 검색
 

장자동

 성지소개  성지갤러리  찾아가는 길

▣ 성지명 : 장자동

▣ 위치

 현재 : 전라북도 정읍시 태인면 태남리 장재동마을
 상제님 재세시 : 전라북도 태인군 남촌이변면 장재동

▣ 지명의 유래와 역사

<전경>의 보림면은 상제님 재세시의 행정 명칭이 아니며 장자동은 현재의 장재동 마을이다.
본래는 태인군 남촌이변면의 장재동 마을이었는데, 1914년 행정구역 개편 때에 덕두리(종도 최덕겸의 집이 있었음)를 비롯한 인근 마을을 병합하고, 이 지역이 태인 읍내의 남쪽에 위치하므로 태남리라 하여 정읍군 보림면에 편입되었다.
그 뒤 1935년에 보림면을 없애면서 태남리 장재동 마을은 태인면에 편입되었다.

장재마을은 ‘장재울’이라고도 하는데 이 마을의 전설에 의하면, 고려 초에 지금 마을의 앞산 너머에 큰 마을 두뜸이 있었다 한다. 동쪽에 한 집, 서편에 한집이 이름있는 장자로 잘 살다가 사람으로 둔갑한 백여우 때문에 두 집에 모두 망하게 되자, 주민들은 뿔뿔이 흩어져서 몇몇의 주민들만 남아 지금의 마을을 이루었고, 예전 마을 대신 장자마을 새터로 이름하고 지금까지 살고 있다고 한다.

▣ 성적(聖蹟)-성지 관련 행적

 관련 <전경> 구절

행록 4-9. 상제께서 어느날 공우를 데리시고 태인 보림면 장자동을 지나는 길가에서 묘(墓)를 보시고 공우에게 이르시니라.「이 혈(穴)은 와우형(臥牛形)이나 금혈형(琴穴形)이라고 불리우니라. 그것은 혈명을 잘못 지어서 발음(發蔭)이 잘못 되었느니라. 어디든지 혈명을 모르거든 용미(龍尾)없이 조분(造墳)하였다가 명사에게 혈명을 지은 뒤에 용미를 달면 발음이 되나니라」하셨도다.


이전글 등판재 2008-11-14
다음글 접지리 2008-11-14
 목록보기  프린트
 
 Top
 영농법인 아그로상생  대순회보  이메일서비스
 산하기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