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홈으로  사이트맵  이메일  English
> 종단안내 > 신앙의 대상 > 구천응원뇌성보화천존강성상제
 

 신앙의 본의  구천응원뇌성보화천존강성상제  조성옥황상제  박성상제

원시의 모든 신성·불·보살들이 회집하여 구천에 계신 상제님께 인류와 신명계의 겁액을 호소하며, 상제가 아니면 천하를 바로잡을 수 없다고 청원하므로 상제님께서는 서양 대법국 천계탑에 내려와 천하를 대순(大巡)하시고 전라도 모악산 금산사 미륵금불에 이르러 30년을 지내다가 인간에게 제세대도(濟世大道)를 계시하셨습니다.

그러나 인간이 대도의 참뜻을 밝히지 못하므로 1864년(甲子)에 천명과 신교를 거두시고 1871년(辛未) 9월 19일 전라북도 고부군 우덕면 객망리 강씨 가문에 강세하셨습니다.

상제님의 존휘는 일순(一淳)이고 자함은 사옥(士玉)이며 존호는 증산(甑山)이십니다.

상제님께서는 세상이 무도하여 큰 병에 걸렸음을 말씀하시고 해원상생, 보은상생의 대도를 내 놓으시며 진멸지경에 빠진 인류를 건지시고자 천지를 뜯어고치는 대공사를 처결하셨습니다. 천지의 도수를 정리하고 신명을 조화하여 만고의 원한을 풀고 상생의 도로 후천의 선경을 세워 세계의 민생을 건지시려는 것입니다.

상제님께서는 신통자재로 구애됨이 없이 40년간 유일무이한 진리를 인세에 선포하시고 해탈초신으로 보화천존 제위에 임어하셔서 삼계를 통찰하시고 무한무량한 세계를 관령하시니 지존지엄하신 구천응원뇌성보화천존강성상제이십니다.
구천(九天)이라 함은
전경(典經)에 『…모든 신성(神聖) 불(佛) 보살(菩薩)들이 회집(會集)하여 구천(九天)에 하소연하므로…(교운 一 - 九)』에서 보는 바와 같이 이 우주(宇宙)를 총할(總轄)하시는 가장 높은 위(位)에 계신 천존(天尊)께 하소연하였다는 말이니 그 구천(九天)은 바로 상제(上帝)께서 삼계(三界)를 통찰(統察)하사 건곤(乾坤)을 조리(調理)하고 운화(運化)를 조련(調練)하시고 계시는 가장 높은 위(位)임을 뜻함이며,

응원(應元)이라 함은
모든 천체(天體)뿐만 아니라 삼라만상(森羅萬象)이 다 천명(天命)에 응(應)하지 않고 생성(生成)됨이 없음을 뜻함이며,

뇌성(雷聲)이라 함은
천령(天令)이며 인성(仁聲)인 것이다. 뇌(雷)는 음양이기(陰陽二氣)의 결합(結合)으로써 성뢰(成雷)된다. 뇌(雷)는 성(聲)의 체(體)요, 성(聲)은 뇌(雷)의 용(用)으로써 천지(天地)를 나누고 동정진퇴(動靜進退)의 변화(變化)로 천기(天氣)와 지기(地氣)를 승강(昇降)케 하며 만물(萬物)을 생장(生長)하게 하고 생성변화(生成變化) 지배자양(支配滋養)함을 뜻함이며,

보화(普化)라 함은
우주(宇宙)의 만유(萬有)가 유형(有形) 무형(無形)으로 화성(化成)됨이 천존(天尊)의 덕화(德化)임을 뜻함이며,

천존(天尊)이라 함은
군생만물(群生萬物)을 뇌성(雷聲)으로 보화만방(普化萬方)하시는 지대지성(至大至聖)한 삼계(三界)의 지존(至尊)임을 뜻함이며,

강성상제(姜聖上帝)라 함은
우주(宇宙) 삼라만상(森羅萬象)을 삼계대권(三界大權)으로 주재(主宰) 관령(管領)하시며 관감만천(觀鑑萬天)하시는 전지전능(全知全能)한 하느님의 존칭(尊稱)임을 뜻함이다.
대 순 서 기 행  적
    ㆍ원시의 모든 신성·불·보살들의 청원으로 서양 대법국 천계탑에 내려오심
ㆍ천하를 대순하시다가 전북 모악산 금산사 미륵금불에 강림하심
ㆍ30년 동안 머무시면서 제세대도의 천명과 신교를 인간에게 내리심
  1864년 ㆍ인간이 제세대도의 참뜻을 밝히지 못하므로 천명과 신교를 거두심
1년(신미)   1871년 ㆍ(9월 19일) 상제님 강세하심
강세지 : 전라북도 고부군 우덕면 객망리(현 전라북도 정읍시 덕천면 신월리)
존휘 : 일순(一淳), 자함 : 사옥(士玉), 존호 : 증산(甑山)
7년(정축)   1877년 ㆍ「원보공지탁 대호공천경(遠步恐地坼 大呼恐天驚)」의 시를 지으심
24년(갑오)   1894년 ㆍ정남기의 집(금구군 초처면 내주동)에 글방을 차리심
ㆍ동학혁명의 실패를 말씀하심
25년(을미)  

1895년

ㆍ두승산 시회에 참석하셨다가 어느 노인으로부터 서책을 받으심

27년(정유)   1897년 ㆍ다시 정남기의 집에 글방을 차리심
ㆍ유불선 음양참위를 통독하시고 주유의 길을 떠나심
30년(경자)   1900년 ㆍ3년 동안 팔도의 유력을 마치시고 객망리로 돌아오심
ㆍ시루산에서 공부하심. 진법주를 외우시고 오방신방, 사십팔장, 이십팔장 공사
를 보심
31년(신축)   1901년 ㆍ(5월) 전주 모악산 대원사에서 49일 간의 불음불식 공부를 시작하심
ㆍ(7월 5일) 오룡허풍(五龍噓風)에 천지대도를 여시다.
ㆍ(겨울) 아흐레 동안 천지공사를 시작하심
32년(임인)   1902년 ㆍ(4월) 김형렬의 집에서 삼계를 개벽하는 공사를 행하심
ㆍ명부공사를 행하심
33년(계묘)   1903년 ㆍ진인의 나이를 알아보심
34년(갑진)   1904년 ㆍ(1월 15일) 장효순의 화난을 겪으심
ㆍ(7월) 일진회가 발족된 때부터 관을 버리시고 삿갓을 쓰심
ㆍ(7월) 일진회와 아전의 분쟁을 해소하심
ㆍ(11월) 전주의 민요를 가라 앉히심
35년(을사)   1905년 ㆍ진묵의 초혼 공사를 행하심
36년(병오)   1906년 ㆍ(1월 3일) 호소신 공사를 행하심
ㆍ(3월) 수륙병진 도수를 보심
ㆍ(4월) 화둔을 쓰심
37년(정미)   1907년 ㆍ조선 국운에 대한 공사, 금강산 공사, 음양도수 조정 공사 등 여러 공사를 행하

ㆍ백의군왕·백의장군 공사를 보심
ㆍ고부화액을 겪으심
38년(무신)   1908년 ㆍ매화 공사를 보심
ㆍ(4월) 전주 동곡에 거주하는 종도 김준상의 집에 약방을 설치하심
ㆍ(7월) 부안 변산 개암사에서 개벽에 대한 공사를 행하심
ㆍ단주 해원 공사, 수기를 돌리는 공사, 황극신에 대한 공사 등을 행하심
39년(기유)   1909년 ㆍ(1월 1일) 현무경 세 벌을 종필하심
ㆍ(6월 24일) 천지공사를 마치시고 화천하심
 
 Top
 영농법인 아그로상생  대순회보  이메일서비스
 산하기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