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홈으로  사이트맵  이메일  English
> 종단안내 > 사업 > 중요사업 안내
 

 종단사업의 의의  기본사업 안내  중요사업 안내

· 구호자선사업   · 사회복지사업   · 교육사업
구호자선사업  산하기관 바로가기
  현대 사회의 급격한 변화 속에서는 힘없고 병들어 소외당하는 사람들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종단에서는 “소외당하기 쉬운 사람들에게 자혜(慈惠)를 베풀고 구호자선에 힘써 재활의 기쁨을 심어 주는 데 노력하라”는 도전님의 가르침을 바탕으로 종단 창설 초기부터 다양한 구호자선사업을 펴나가고 있습니다.

뜻하지 않은 재난으로 인해 삶의 터전과 소중한 것들을 잃고
방황하는 사람들이 생겨나고 있는 것에 대해서도 “불의의 재난을 입은 이재민 구호에 앞장서 나가도록 하라.”는 말씀에 따라 이재민 구호성금과 수재의연금 모금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이외에도 종단내에 상조회를 조직해 종단 구성원들간의 상호 부조를 확대하고 있으며 밖으로는 소외된 이웃에게 구제의 손길을 펴는 것에 최선을 다해 매월 무의탁 어르신들을 위한 구호 보조금 지급 등을 행하고 있습니다.

종단에서 시행하고 있는 구호자선사업의 주요 활동으로는 불우이웃, 신체장애자 및 불우아동ㆍ불우노인돕기, 나환자돕기, 양로원ㆍ고아원 돕기, 어린이 새생명돕기, 일선장병위문, 이재민, 수재의연금, 재해지역 피해민돕기, 영세민 무료 수술 등이 있습니다.
사회복지사업
  해원상생과 보은상생의 종교적 원리를 지향하는 종단 대순진리회는 사회와 구성원들 모두가 공존공영의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는 복지사회 건설을 이루고자 합니다.

종단에서 추진하는 사회복지사업의 기본정신은 “안주(安住)는 국가 사회의 은혜이니, 안주에 보은(報恩)하는 믿음으로 헌신 봉사의 충성으로써 사회 발전과 공동복리를 도모하고 국민의 도리를 다하라.”고 하신 도전님 말씀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일찌기 도전님께서는 “공동 복리를 위해 부인회ㆍ청년회를 조직, 운영하여 사회봉사에 앞장서도록 하라.”고 지시하여 아침 출근시간 때의 교통질서와 시민질서 지키기 운동에 앞장서며 주기적으로 조기청소, 어린이보호구역에서의 교통정리, 농촌 일손돕기 등의 근로봉사와 도심에서의 미아보호봉사운동, 자연보호캠페인, 경로사상선양 등에 적극 참여하여 청소년 선도와 경로사상을 고취하며 사회봉사활동에 솔선하였습니다.

이외에도 무료예식장을 운영하여 누구나 부담 없이 결혼식을 올릴 수 있도록 하였고 지역사회개발을 위한 정화운동과 각종 캠페인에도 빠짐없이 참가해 복지증진에 노력해 왔습니다. 또한 각종 원호성금 및 방위성금을 모아 지원하는 등 국가와 사회의 시책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앞장서는 활발한 사회복지사업을 전개해 왔습니다.

또한 “앞으로 양로원, 병원 등을 설립하여 노고(老苦)와 병고(病苦)의 괴로움을 겪는 사람들을 구원하는 국민의 복지시설사업도 확대 추진하여야 할 것이다.”고 하신 도전님께서는 의료사업을 통해 국민건강 증진과 복지사회 건설을 이루고자 1992년에 의료법인 대진의료재단을 설립하셨고, 경기도 분당에 종합병원인 제생병원(濟生病院)이 건립되었습니다.


분당제생병원은 설립 초기부터 지금까지 완벽한 의료정보시스템을 통한 안정된 시스템의 운영으로 21세기 무병사회 건설을 이룩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현재 종단에서는 다른 지역에 비해 의료 혜택이 부실한 경기 북부의 동두천과 강원도 고성에도 의료시설을 만들고자 병원을 건립 중에 있습니다.

2001년 5월부터는 사회복지법인 상생복지회(相生福祉會)를설립하며 대규모의 사회복지시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경기도 여주에 위치한 상생복지회는 산하에 아동양육시설 ‘우리집’과 노인주거복지시설 ‘골든밸리(Golden Valley)’를 설립하였고, 2007년에는 노인의료복지시설 ‘우리노인전문요양원’을 설치 운영하여 종합적인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005년에는 경기도 시흥시 정왕동에 ‘함현상생종합사회복지관’을 건립, 종합적이고 통합적인 사회복지서비스를 통하여 저소득 계층을 중산층으로 유도하고 지역사회의 문제를 예방 · 치료함으로써 지역주민들의 연대감을 조성하며, 지역사회의 발전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또한 종단에서는 지난 2000년부터 러시아 연해주에서 대규모 영농사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농장의 규모는 연해주 아누친스키군의 젬추쥐느 농장을 포함해 모두 130,923ha에 이르고 있으며 2002년에는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러시아 현지법인인 ‘상생영농(아그로상생)’을 설립하였습니다.
연해주 영농사업을 통해 생산되는 곡물들은 종단이 추진하는 3대 중요사업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지난 2001년에는 생산 곡물 240톤 전량을 북한에 지원한 바 있으며, 현재는 생산 곡물중 일부를 국내로 반입하여 구호자선사업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교육사업
종단에서 추진하고 있는 교육사업은 학교교육, 가정교육, 사회교육 전반을 담당하는 종합적인 교육을 뜻하며 육영사업과 장학사업으로 나누어 추진되고 있습니다.
  육영사업의 기본 정신은 “학교교육은 전인교육을 통한 국민윤리도덕과 준법정신을 함양하여, 건전한 공민으로서 국리민복에 기여하는 심신이 건실한 참된 인간을 육성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고 하신 도전님의 말씀에 있습니다.

이에 따라 1984년에 학교법인 대진학원(大眞學院)을 설립하였고 이듬해인 1985년 서울시 노원구 하계동에 대진고등학교를 개교하였습니다.
1992년에는 경기도 포천에 종합대학인 대진대학교를 설립하면서 현재 학교법인 대진대학교 산하에 종합대학인 대진대학교와 대진고등학교를 비롯한 6개 고등학교를 운영하며 국가와 사회 발전을 위한 영재 육성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장학사업은 종단에서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중요사업입니다.

이는 “장학회를 조직하여 장학금을 지불하는 것은 영재(英材)들을 교육시켜 국가와 종단의 동량을 육성하여, 국가와 종단발전에 기여하게 하는 데 그 목적이 있음을 알아야 한다.”고 하신 도전님의 말씀에서 의의를 잘 알 수 있습니다.
1976년에 발족한 대순장학회는 매년 분기마다 중, 고, 대학생을 대상으로 대순장학금을 지급하며 영재 양성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종단에서는 매년 사용되는 종단 예산에서 일정금액을 교육기금으로 조성, 대순장학금이 지급된 첫 해인 1976년부터 2004년까지 29년 동안 총 77,791명에게 지급된 장학금액은 총 290억원에 이르고 있습니다.
 
 
 Top
 영농법인 아그로상생  대순회보  이메일서비스
 산하기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