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홈으로  사이트맵  이메일  English
> 대순진리 > 해원상생의 삶 > 도전님 훈시
 

 도전님 훈시  상생의 윤리  훈회와 수칙
제9장 연원(淵源)과 연운체계(緣運體系) 확립(確立)

대순 118년(서기 1988년)

구천상제께서 천하를 대순하시고 광구천하·광제창생으로 지상선경을 건설하시고자 인계에 강세하셔서 유일무이하고 위대한 진리의 도를 펴신 지도 백 년이 훨씬 지났습니다. 우리들에게 그동안 많은 시련과 어려움이 따랐으며 대순진리회로서 발족한 지도 벌써 20여 년이 되었습니다. 우리 대순 종단은 그동안 도인 여러분들의 한결같은 믿음과 아낌없는 노력으로 나날이 발전하여 오늘날과 같은 면모를 갖추게 되었고, 삼대 기본사업도 해마다 건전하게 실천하였으며, 법인체로서의 공신력을 얻고 자타가 인정하는 종단이 되었습니다. 이것은 오로지 상제님의 덕화이고 우리 도인 전체의 영광이며 민족종단의 건전한 발전은 나라의 자랑거리이기도합니다. 그런데 근자에 매우 유감스런 일들은 바로 종단을 이탈한 몇몇 사람들이 본 종단을 모함하는 일들이었습니다. 비록 본 종단과 관계가 없는 외부인들의 소행이라고는 하나 무풍 속에 성장을 거듭해 온 점을 생각할 때 상제님에 대한 믿음으로 인내하면서 슬기롭게 이겨야 하는 한 때의 시련이라고 생각해야 합니다.

이에 다시 한 번 「연원과 연운」관계를 밝히니 모든 도인은 명심하고 안심·안신으로 수도에 전념해 주기 바랍니다. 우리 종단의 맥은 상제께서 강세하셔서 교운을 펴신 데에 그 시원(始源)을 두고 있습니다. 상제님께서 화천하시고 난 후 상제님의 계시로 득도하셔서 종통을 세우신 도주님으로 연원의 맥이 이어지고 도주님 화천 당시 유명으로 또 연원의 맥이 이어져 내려 왔습니다. 다시 말하면 상제께서 강세하셨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선생, 천사 등으로 호칭을 하였습니다. 상제님께서 구천응원뇌성보화천존 강성상제이시며 이분이 바로 구천상제님이시라고 밝히신 분이 도주님이십니다. 여기에서 종통계승의 연원을 확연히 깨달을 수가 있는 것입니다.

이것은 일반 사람들이 주고받는 상속이 아니라 하늘에서 천부적으로 이어져 오는 신성성이며 연속성인 것입니다. 이러한 천부적인 연속성을 종통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연원에 따라 입도하는 도인들은 전도자와의 연운관계가 있습니다. 연운에 따라 도인들은 사사상전(師師相傳)으로 맺어져 서로 가르치고 배우는 입장에 서게 됩니다. 또한 연운에 따른 포덕 업적에 따라 임원체계가 형성되며 이 체계는 본 종단을 이끌어 나가는 기본 체계가 되는 것입니다.

체계는 도심으로써 바로 확립이 되고 도심은 위아래 도인들이 서로 믿으며 변하지 않고 신뢰하는 데에 있음을 모든 도인들은 각별히 유의해 주기 바랍니다.

도인 상호간에 조금이라도 의심과 거리낌이 있다면 기탄없이 대화를 나누고 의논하여 풀어야합니다. 믿음이란 마음에 의심이 없는 것을 말하며 의심이 없어야 막히는 것이 없게 됩니다.

상제님께서 천하를 대순하심은 막혀 있는 천지인 삼계를 막힘이 없는 상통(相通)으로 바꾸시려는 것임을 여러분은 잘 알고 있을 것입니다. 그리하여 도인 상호간에 은의로써 대하고, 임원은 항상 반성하여 기거동작을 바르게 하며, 수반은 보은하는 마음으로 믿고 따르며 정중한 예를 갖출 줄 아는 도인이 되어야합니다. 이상과 같이 우리의 신앙체계를 간단히 밝히니 모든 도인은 명심하여 상제님의 덕화선양에 더욱 정진하여야 합니다.
 목록보기  이전페이지로  다음페이지로
 
 Top
 영농법인 아그로상생  대순회보  이메일서비스
 산하기관 전체보기